사단법인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2022년(壬寅年)은 다사(多事), 다망(多忙), 다난(多難), 다재(多災) 했던 한해였습니다.
2023년(癸卯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의 모든 어려운 일과 힘든 일을 이겨내시고 새해에는 희망찬 좋은 일만 가득하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회장에 취임한 지 벌써 1년이 지나갑니다. 지난해의 국내 경제는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3고(苦)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학회 행사에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관계기관, 건설사, 조명, 설계, 설비회사에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1987년 창립한 이래 30여 년을 지나 조명 및 전기설비 분야에서는 국내의 학회 중 전문분야의 학회로 성장·발전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발전과 성장은 임원 및 학회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노력, 열정으로 학회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우리 학회는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술이 우월한 지위를 갖는 미래지향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이 활성화되면 스마트시티, 스마트홈 등이 주목받으며, 데이터 보안, 통신 보안 등이 중요해지고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조명·전기설비 분야도 타 분야와 융·복합화 되며, 고도화되고 있어 4차산업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학회가 추구하는 목표도 국가적, 사회적 아젠다(agenda)를 위하여 안전, 방재, 환경을 위한 방향으로 기술과 제도를 정립하는데 중심이 되는 학회로서 미래로 세계로 거듭나는 한국조명·전기설비 학회의 위상을 한층 더 높여야 하겠습니다. 다 같이 협력과 상생할 수 있는 학회, 함께 하고 싶은 학회, 누구나 참여하고 산학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학회로 기틀을 다져 신뢰할 수 있는 학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올해에도 더욱 나은 행사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학회는 회원여러분과 함께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며, 끊임없는 관심과 열정으로 학회에 많은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23년 1월 1일
(사)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회장 이 봉 섭